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전산정보원

대학 전산인프라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홈
  • IT 서비스
  • 포털시스템

포털시스템

포털시스템(portal.uos.ac.kr)

포털시스템이란?
  • 서울시립대학교 포털시스템(portal.uos.ac.kr)은 한번 로그인하면 우리학교 모든 정보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교내구성원을 위한 정보시스템입니다. 이 목적으로 포털에서 사용하는 로그인 계정을 “포털계정”이라 합니다.
포털계정 등록 방법
  • 우리학교 구성원이 된 이후, 포털계정 등록이 가능합니다.
    포털계정의 ID는 교번 또는 학번이 아니며, 이용자가 원하는 ID로 별도로 생성해야 합니다. 한번 생성한 ID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계정등록을 눌러 포털에 가입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

  • 휴대폰, 아이핀 중 하나의 수단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학번 또는 교번은 연도 전체를 입력해야 합니다. ex) 2021000000, 1994000000
  • 이용자 본인의 학번 또는 교번을 모르는 경우, “학번/교번 찾기”를 합니다.
    학번 또는 교번은 연도 전체를 입력해야 합니다. ex) 2021000000, 1994000000
  • 휴대폰 본인인증의 경우, ‘문자인증’ 또는 ‘PASS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사용자 모바일 기기 PASS 앱에 설치되지 않은 경우는 ‘문자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인증을 마친 다음, 아래와 같이 이용자가 원하는 ID를 최소 6자리 이상 영문자와 숫자를 포함하여 20자리 이내로 입력 후,
    중복확인을 눌러 확인합니다.
    비밀번호는 최소 10자리 이상 영문자와 숫자를 포함하여 20자리 이내로 설정합니다.


포털시스템 로그인 방법
  • 포털계정을 생성한 후에 공통적으로 ID,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합니다.
    교원, 직원에 한하여 본인인증이 가능한 수단으로 “인증서 로그인”, “지문로그인”, “아이핀 로그인” 로그인을 하여야 대학행정정보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정보시스템은 ID, 비밀번호 로그인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 인증서 로그인을 하려면 ID, 비밀번호로 포털시스템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인증서를 등록한 이후에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등록한 인증서의 유효기간 만료로 갱신을 하는 경우, 다시 마이페이지에서 기존에 등록된 인증서를 삭제 후, 갱신한 인증서를 등록해야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은행, 증권사 등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그리고 GPKI(행안부), EPKI(교육부) 인증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 금융인증서는 등록 및 로그인이 불가합니다.
    인증서 처리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한 이후,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Windows 10 운영체제에서 ‘익스플로러(구버전), 크롬, 익스플로러 엣지’ 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Windows 7 에서는 오직 인터넷 익스플로러(구버전)에서만 지원합니다.)
    MAC OS에서는 인증서 로그인을 지원하지 않아 “아이핀 로그인”을 이용해야합니다.
    휴대폰 인증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문 로그인
  • 별도의 지문인식기가 설치된 이용자에 한 하여 포털 마이페이지에 지문 등록을 하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문인식 기기가 필요한 경우, 전산정보과에 공문으로 별도 신청을 하면 됩니다.

아이핀 로그인
  • 포털 마이페이지에 아이핀 관리에서 KCB, NICE 등에서 발급 받은 아이핀을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MAC 운영체제 사용자는 아이핀 로그인만 지원합니다.
    아이핀 발급은 “아이핀 로그인” 클릭 후 나오는 다음의 창에서 신규발급 버튼을 클릭하거나
    http://www.ok-name.co.kr/CommonSvl?tc=kcb.acs.non.mn.cmd.LandMainCmd 통하여 발급합니다.

인증서 로그인이 안 되는 경우
  • “유효하지 않은 사용자” 인 경우, 이용자의 인증서가 이동디스크 등으로 복사 등의 이유로 인증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아래와 같이 ‘인증서 검증’ 클릭하여 인증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 외의 경우나 추가 문의가 필요한 경우, 02-6490-6119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